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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개발/유니티

유니티 애니메이션 만들기 (Multiple Sprite)

by MaskOfDali 2020.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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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매우 고된 작업이지만, 그렇다고 게임 장르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없으면 게임이 너무나 단조로워 보이기에 꼭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비전공 + 무경험 + 독학자로서 공부 및 기록을 겸하며 작성되고 있으므로, 전문적인 내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하아 생각만 해도 고생스러움...(이라고 하기엔 몇개 안 만들어 보긴 함)

그렇지만 유료 Asset을 구입하기엔, 1인개발을 하면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직접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간단하게 2프레임짜리로... (실력부족)

 

1. 첫번째 프레임 이미지 준비 (저는 포토샵을 사용해 직접 그렸습니다.)

뭔가 언짢은 국그릇

2. 두번째 프레임 이미지 준비

: 포토샵을 이용해 첫번째 이미지에 연결 되도록 새로운 레이어에 그려줌

 프레임을 더 만들려면 이 작업을 반복해 줍니다.

희미하게 깔려있는 첫번째 이미지

3. 준비한 이미지의 가로 길이 * 프레임 갯수의 새 파일 생성하여 이미지 모두 가로로 배치

(국그릇 이미지는 120*120 사이즈였고, 프레임은 2개만 만들었으므로, 240*120의 파일 새로 만듦)

 

4.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어 png 파일로 저장

* 저장 위치는 유니티 Asset 폴더

유니티 Asset에 보임

 

5. 유니티로 넘어와 Asset에서 이미지 선택하여 Inspector의 Sprite Mode를 Multiple로 변경 하고 Sprite Editor 클릭

순서대로

6. Slice 눌러 Grid by Cell Size로 하고 size에 slice 될 각각의 이미지 사이즈 입력 (저의 경우 120 * 120 입력) 

slice 누르고 apply

요렇게 하면
요렇게 나눠짐

7. 유니티 메뉴에서 Window -> Animation -> Animation으로 Animation 창 열어서

animation을 적용할 Game Object 클릭

 

8. 나눠 놓은 Sprite를 Animation창으로 Drag 하기

 

9. Samples에서 애니메이션 속도 조정 하고 (초당 프레임 수) preview로 재생해 보면 애니메이션을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댄싱국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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