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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개발/유니티

꾸역꾸역 유니티 점프 게임 만들기 - 1

by MaskOfDali 2020.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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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로 점프 게임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유니티 교재를 한권 (정확히는 0.85권) 읽고, 역시 부딪쳐가면서 익히는게 최고라고 생각해서 일단 시작해 보기로 합니다. 나머지 0.15권은 필요할 때 마저 읽는것으로...

 

이 글은 비전공 + 무경험 + 독학자로서 공부 및 기록을 겸하며 작성되고 있으므로, 전문적인 내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Day 1에 한 일 ]

 

1. 게임 장르

  • 점프 게임 (doodle jump 류)
  • 안드로이드 기반
  • 직관적으로 경과를 확인하면서 게임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결정한 장르

2. 주인공 / 스토리 

  • 삼겹살을 먹고 싶어서 삼겹살이 주인공인 게임으로 하려 했으나, 게임 캐릭터 만들기가 난감해서 돈까스로 바꿈
  • 돈까스가 바삭함(hp)을 잃지 않고
  • 친구들(양배추, 밥, 국)을 만나서 목표 높이까지 올라가는 내용

3.  주요 이미지 제작

  • player 캐릭터

돈까스니까 돼지코

  • player 캐릭터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만들기가 너무나 고돼서 각각 2프레임짜리로 만듦)
    • 가만히 있는 경우
    • 점프 (Day 2에 만듦)
    • 이동 (Day 2에 만듦)
    • 사망(사망 애니메이션은 슬퍼서 아직 못 만듦 - Day 4 기준)
    •  
  • 발판 이미지
    • 기본 발판: 그릇
    • 응용 발판은 나중에 만들기로 함
  • 컨트롤 버튼 이미지
    • 좌우 이동
    • 점프 

2020/07/08 - [1인개발/유니티] - 유니티 애니메이션 만들기 (Multiple Sprite)

 

4. 빈 Script 파일 만들기

  • 결국엔 다짜고짜 만들게 될 것 같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초기 설계를 하면서 빈 스크립트를 만들어 놨음

Day1에 만든 빈 스크립트들. 이 캡쳐는 Day4에 한거라 나중에 추가 한 것들은 지웠음

  • GameManager: 게임의 전반적인 진행을 관리함
  • IEnemy:  돈까스의 바삭함을 위협할 숙적들의 인터페이스
    • Damage를 입힐 추상메서드가 들어가야 할 것 같음
  • IItem: 돈까스의 친구들(스테이지 완료율)과 코인 개념의 아이템
    • 아이템 사용 추상메서드가 들어가야 할 것 같음
  • Isuperpower: 일정 시간이 지나면 초능력을 사용함
    • Superpower 사용 추상메서드가 들어가야 할 것 같음
  • PlayerController:  돈까스의 움직임, 움직임에 의한 이벤트 구현
    • 점프
    • 이동
    • 사망
    • 발판 터치 감지
    • 아이템 사용 등등
  • PlayerInput: UI 버튼 입력 감지

이정도 까지만 하고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날 고민하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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